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2.22 (토)
 http://www.comtimes.kr/news/189
발행일: 2009/05/10  김찬수
숭실대학교 컴퓨터 학부 대학원 탐방 ②
Mining 연구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찾다.

 
인터뷰에 응해 준 Mining 박사과정 강영길 조교


Mining 연구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주로 연구하는 분야는 Data Mining입니다. Mining의 사전적인 의미를 보면 광산에서 채굴하는 것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우리 연구에 적용하면 즉, 수많은 Data에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인공지능 적인 기법을 통하여 도출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기술을 이나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게 되는 것이지요. 지도 교수님은 인공지능에서 Planning을 전공하신 이수원 교수님 이십니다. 현재 석사과정 세 명, 박사과정 여섯 명이 함께 연구를 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의 경우 인공지능을 다루는 특성이 있어서, 석사라 할지라도 다른 연구실에 비해 논문을 통과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교수님께서 원하시는 수준이 있어서 그 수준을 넘어서야지만 통과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선배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Mining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분야는 주로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 되나요?


  주로 금융. 쇼핑, 그리고 IP TV에 적용 됩니다. 주된 것은 개인 어플리케이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반품 관리입니다. 재고관리나 상품관리는 기존의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하면 쉽게 해결 되지만, 반품 관리는 그렇지 못합니다. 고객들이 옷을 한두 번 입고 다시 반품하는 경우도 많고, 항의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러한 고객들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해야 하지요. 이에 따라 다양한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데 여기에 Mining연구 분야가 많이 활용 됩니다. 금융에서도 같은 경우입니다.

IP TV에서는 시청하는 채널이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늘어나게 되는데, 젊은 세대의 경우는 문제없지만 기성세대의 경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힘듭니다. 이를 위해 고객들의 성향과 기호를 파악해서 개인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이나 채널들을 알아서 관리하는, 개인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곳에도 Mining 연구 분야가 활용 됩니다.

 

 
인터뷰에 응해 준 Mining 연구실 박사과정 강영길 조교

현재 Mining 연구실에서 진행 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저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개인화 시스템입니다. 이는 연구 분야 측면에서 하나의 큰 줄기이기 때문에 많이 활용되는 범위입니다.


둘째로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을 연구 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문서를 분석해서 의미 있는 정보를 뽑아내는 연구 분야인데, 이것은 정보검색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중요한 프로젝트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검색엔진을 사용하면 단순 키워드 매칭(Keyword Matching) 중심으로 정보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검색의 정확도에 대한 신뢰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단순 키워드 매칭이라도 입력된 키워드의 연 관어를 활용해서 검색의 정확도를 높이고, 법률용어등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운 용어라 할지라도 우리가 아는 단어를 입력했을 때에 이 단어와 연관되는 법률 용어를 연관어로 검색하여 쉽게 법률 용어를 찾아주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 더하자면, 유비쿼터스(Ubiquitous)에 관련된 조그마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21세기 프론티어사업단에서 진행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tous Computing) 사업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과제를 하나 맡아서 진행 중입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학습기술에 대한 연구가 그것입니다. 이 분야는 상당히 추상적이기는 하지만 지금 4년째 진행 중이고 앞으로 4년 동안 진행될 것인데, 남은 기간 동안은 실용적인 측면에서 연구를 하려고 합니다.


사회에서 Mining 연구실출신의 선배들은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시나요?


특정 어떤 분야라고 정의하기 힘듭니다. Data Mining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게 되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으로 진출 하신분도 많습니다. 딱히 어느 한 분야라고 지칭하기 힘드네요(웃음)

 

 

다른 연구실과 비교해 보았을 때에 Mining연구실만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저희 연구실은 가장 큰 특징은 분위기가 굉장히 자율적입니다. 교수님께서도 대학원에 들어온 것은 자신이 더 공부를 하고 싶어서 들어온 것이기에 자신 스스로 무엇인가를 찾아서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 학생들은 교수를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이래야 자신이 더욱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교수님의 생각 아래 자율 적인 분위기가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 특징은 자신이 적극적으로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이므로 큰 책임감이 뒤따르는 단점일 수도 있지요.(웃음)


앞으로 Mining 연구실은 어떠한 모습일까요?


이것을 알면 저도 고생을 안하겠지요.(웃음) 저희는 일단 인공지능이 포함 되어 있지만 활용 부분이 다릅니다. 다른 분야도 적용되는, 즉 보안에서도 암호화 패턴 인식이나 컴퓨터 비전에서 영상인식을 하는 등 근간이 되는 인공지능 기술은 다른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계속 발전해 나갈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