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7.15 (수)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comtimes.kr/news/775
발행일: 2015/12/21  김민정
2015 창의적 공학설계 전시회
더욱 높아진 완성도와 빛나는 아이디어 작품들을 구경하세요!

  20151211일 금요일, 숭실대학교 정보과학관 1층 로비에서 창의적 공학설계 전시회 및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전시회에는 1학년 전공 필수 과목인 창의적 공학 설계과목을 수강한 학우들이 만들고자 하는 작품을 직접 구상하고, 아두이노(Arduino), 키넥트(Kinect), 립모션(Leap Motion) 등을 이용하여 실제로 구현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올 해에는 작품 구현에 성공한 모든 팀이 전시회에 참여하여 작년보다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오후 3시부터 전시회가 개최되었고, 동시에 교수님들께서 팀들을 둘러보시며 심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작품 전시를 준비중인 학우들

 

작품 설명을 준비하는 학우들

 

 

 

저희 컴타임즈는 독특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몇 작품을 임의로 선정하여 취재하였습니다.

 

이소은미만잡 팀의 작품

 

 

1. 이소은 미만 잡 (컴퓨터 가반 2)

이 팀은 영화 해리포터에 나오는 음성으로 하는 체스를 실제로 구현한 작품입니다. 안드로이드 음성인식 API를 이용하여 아두이노와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움직이고 싶은 말의 위치와 이동시킬 위치를 말하면 음성을 분석하여 아두이노에게 데이터를 전달하고, 아두이노의 모터가 체스 판 밑에 있는 자석을 움직여 자석으로 된 체스 말을 옮기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음성인식 API가 일상 언어를 인식하는데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체스 판 위치를 나타내는 단어의 인식 확률을 높이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고 합니다.

 

 

 
송세인트 팀의 작품

 

 

2. 송세인트 (컴퓨터 가반 3)

이 팀의 작품은 유니티(Unity) C#과 립모션을 이용한 립모션 홀로그램(Leap Motion Hologram) 미니게임으로, 홀로그램으로 나타나는 고양이가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도와주는 스토리의 게임입니다. 사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하여 홀로그램으로 나타난 손으로 공 피하기, 과일 자르기 등의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structure 팀의 작품

 

 

3. structure (컴퓨터 나반 9)

이 팀의 작품은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9개의 블록으로 나눠진 LED판과 버튼을 연결하여 제작한 미니 게임기입니다. 불이 들어오는 LED판을 누르는 방식으로 순서 맞추기, 지뢰 찾기 등의 미니게임을 할 수 있으며,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를 이용하여 포트 수를 줄여 제작하였습니다.

 

도찐개찐 팀의 작품 설명과 성영식 팀원

 

 

4. 도찐개찐 (컴퓨터 나반 5)

이 팀은 립모션을 이용한 마리오네트 인형극을 보여주었습니다. 립모션으로 손동작을 인식하고 유니티3D와 아두이노를 시리얼 통신으로 연동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통신으로 받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아두이노에서 모터를 돌려 줄음 감아 인형극을 하는 방식으로, 손동작에 따라 모터의 작동 시간을 조절하여 피노키오 인형의 손과 발을 움직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아듀2015 팀의 작품

 

 

5. 아듀2015(컴퓨터학부 공통 5)

이 팀은 아두이노와 이더넷 실드를 이용하여 실제 크기의 전자드럼을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웹 서버를 구축하여 이더넷 통신을 이용하여 전자드럼을 치면 그 소리를 인식하여 악보로 자동 생성되도록 하였습니다.

 

유노(YOU KNOW) 아두이노 팀의 작품

 

 

6.유노(YOU KNOW) 아두이노(컴퓨터학부 가반 4)

이 팀은 아두이노 우노와 블루투스 실드을 담은 수상보트를 제작하고, 안드로이드 앱으로 조종을 할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하였습니다.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수상 보트 안에 내장된 모터를 돌리는 원리로 작동되며, , 우 앞 뒤 움직임을 조종할 수 있고 기어도 1,2,3단으로 설정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에는 라즈베리파이와 파이카메라를 넣어 VLC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구현한 서버에서 라이브로 촬영한 내용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실제로 전시회에서 관람객이 직접 조종해볼 수 있도록 하여 더욱 재밌던 작품입니다.

 

신세계 팀의 작품

 

반짝반짝 블링블링 팀의 작품

 

10Duck 팀의 작품

 

시간상 모든 작품을 취재하지 못하였지만, 저희가 취재한 작품 외에도 여러 작품이 전시되었고, 관람객들에게 작품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작품을 설명중인 학우

 

작품을 관람하는 학우들

 

 

해를 거듭할수록 창의적 공학설계 전시회에 전시되는 작품들의 완성도와 아이디어가 더욱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홀로그램 분야까지 구현하면서 점점 더 넓은 분야로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내년 16학번 학우 분들의 작품이 더욱 기대되는 전시회였습니다. 수상하신 모든 팀들께 축하드리고, 창의적 공학 설계 과목을 수강한 모든 학우 분들에게 노력하신만큼 값진 경험이 되셨길 바랍니다.

 

 

 

 

 

기사작성 : 김민정 미디어팀장(m950806@naver.com)

 

 

사진촬영 : 김민정 미디어팀장(m950806@naver.com)

박산해 기자(tksgo2582@naver.com)

 

편집 : 김민정 미디어팀장(m950806@naver.com)

석나영 국장(snyun645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