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9.10.18 (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comtimes.kr/news/1033
발행일: 2019/03/18  배지영
2019년 1학기 컴퓨터학부 개강총회
컴퓨터학부의 새로운 학기를 알리는 개강총회

  2019 3 8일 금요일 오후 6 30, 정보과학관 102호에서 컴퓨터학부 개강 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개강총회는 매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행해지는 행사로 지난 학기 행사 보고와 더불어 올해 계획 중인 행사, 학생회비 결산 등을 보고하는 자리입니다. 학기를 시작하고 맞는 첫 행사인 만큼 많은 학우가 관심을 가지고 참석했습니다. 컴퓨터학부 비상대책 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이번 개강 총회에 참석한 학우들의 간단한 끼니를 위한 샌드위치와 음료를 준비하였습니다.

 

 

개강총회에서 샌드위치와 음료를 받는 학우

 

 

  개강총회의 진행은 컴퓨터학부 비상대책위원장인 박현수 학우가 맡았습니다. 개강총회는 식순 발표와 함께 시작됐습니다. 첫 순서는 비상대책위원회 소개였습니다. 비대위의 구성원들과 각 부서에서 하는 일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비대위는 총 11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후에도 비대위 신입 집부 모집을 통해 인원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2019 비상대책위원회

 

 

  두 번째 순서로 2018학년도 컴퓨터학부 행사 보고가 있었습니다. 먼저 해외 파견 행사인 ‘MMU’와 ‘CES 2019’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였습니다. MMU(Malaysia Multimedia University)’ 는 ‘2018 서울어코드’ 활성화 지원사업 중 하나인 하계 해외 프로그램으로 여름방학 동안 말레이시아 대학교로 연수를 다녀오는 행사입니다. 이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총 2주 동안 문제 해결과 정보보안에 관련한 수업을 들으며 현지 학생들과 많은 교류를 하였습니다. 주말에는 말레이시아의 현지 투어도 이루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한 학우는 말레이시아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 영어능력 향상과 더불어 삶을 살아가는 자세, 넓은 견문까지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CES 2019’는 매년 1, 라스베가스에서 진행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를 관람할 수 있는 행사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적 기업들의 최신기술과 요즘 경향의 IT제품들, 더불어 다양한 분야의 전망을 알아보면서 요즘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2018 컴퓨터학부 행사 보고를 하는 비대위원장(18학번 박현수 학우)

 

 

  이어서 작년에 진행된 다양한 대회와 공모전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는 컴퓨터 분야의 유명한 학회인 ACM이 주관하는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ACM-ICPC(ACM 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 ACM-ICPC)’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숭실대학교에서 진행한 프로그래밍 경진대회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면 상금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진행되는 본 행사에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공모전과 융합 소프트웨어 공모전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 구현하여 작품을 출품하는 공모전입니다. 이 두 공모전은 비슷해 보이지만 소프트웨어 공모전은 직접 결과물을 구현하여 출품하는 반면 융합 소프트웨어 공모전은 계획안만 제출하면 된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 행사들은 학교에서 가장 큰 공모전 행사로써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직접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컴퓨터학부 학우들은 이 공모전들에 참가합니다. 공모전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컴퓨터학부 홈페이지(http://cse.ssu.ac.kr/)와 관련 컴타임즈 기사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개강총회를 경청하는 컴퓨터학부 학우들

 

 

  다음으로는 비대위 행사 진행 보고가 있었습니다. 비대위로서 첫 행사인 12월 기말고사 간식행사를 시작으로 1월에는 수시생 환영회, 2월에는 신입생을 위한 새내기 캠퍼스 투어와 학위수여식, 그리고 새내기 새로배움터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진행보고에 이어, 컴퓨터학부 비대위 부위원장인 민예솔 학우의 학생회비에 대한 결산안 보고가 있었습니다. 컴퓨터학부 비대위로 운영된 121일부터 37일까지의 결산안 보고로 새내기 새로배움터 결산, 18학년도 2학기 간식 행사, 비상약품 결산, 학생회비 환급과 소모임 지원금 결산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학생회비 결산안을 발표하는 비대위 부위원장(18학번 민예솔 학우)

 

 

  마지막으로 비대위 기획국장 임가균 학우의 2019년 행사와 사업계획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번 2019년도 컴퓨터학부의 중요 행사로는 4월에 컴퓨터학부 비대위를 대신할 학생회를 뽑는 보궐선거가 예정되어있고 5월에는 컴퓨터학부 총 MT IT 대학 봄 축제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작년과 달라진 일정 중 하나는 컴퓨터학부와 소프트웨어 학부가 함께 참가하는 체육대회가 5월에 예정되어있습니다. 3월 행사 이후 행사들은 아직 정확한 날짜가 정해지지 않아서 매달 초에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학생회’ 카카오 플러스 친구(https://pf.kakao.com/_ZEjFd)나 ‘숭실대 슈팅’ 앱,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학생회’ 페이스북 사이트(https://www.facebook.com/ssucsesu/)를 이용해 행사의 정확한 일정을 확인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컴퓨터학부의 소식통

 

 

  이번 개강총회는 작년과는 다르게 학생회가 아닌 비대위로써 진행된 행사입니다. 비대위가 컴퓨터학부를 위한 행사를 열심히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학생회가 아닌 비대위로 운영이 된다면 의결권 행사가 불가하기 때문에 컴퓨터학부의 의사가 IT, 더 나아가 총학생회, 중앙운영원회 등에 반영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이번 학생회비 결산안과 행사 진행 보고에 있어서도 지난 학생회 때 행해진 활동 결산에 대한 내용은 학우들에게 자세히 전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활동적이고 안정적인 컴퓨터학부를 위해서는 반드시 학생회가 필요합니다. 4 1()부터 4()까지 진행되는 2019 컴퓨터학부 학생회 보궐선거에 학우분들의 많은 관심과 투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기사 취재 및 작성 : 배지영 기자(jy111099@gmail.com)

 

사진촬영 : 김영규 미디어팀장(younggyu911@icloud.com)

 

편집: 김영규 미디어팀장(younggyu911@icloud.com)

박산해 편집팀장(tksgo2582@naver.com)

박지영 국장(betty04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