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8.9.25 (화)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comtimes.kr/news/884
발행일: 2017/10/22  최동인
2017년 소프트웨어 공모전 전시회
창의적 아이디어가 현실 속으로!

2017 숭실대학교 소프트웨어 공모전 기념 단체사진

2017 9 26일 오후 130분부터 5시까지, 정보과학관 1층 로비에서 2017년 소프트웨어 공모전(이하 소공전) 전시가 진행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공모전은 컴퓨터학부와 소프트웨어학부 학우들이 팀을 이루어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개발하여 작품을 출품하여 경쟁하는 교내 공모전으로 이번 소공전에서는 총장상 1, 학장상 2, 금상 3, 은상 5, 동상 10팀으로 총 21팀이 수상하였습니다.

 

 

전시회를 관람 중인 학우들

 

 

매년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지만 그 중 눈에 띄는 작품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금상 수상작 ‘슝-카트’

 

금상을 수상한 최유진, 김지아, 송정은, 이지연, 임윤서 학우들의 작품인 ‘슝-카트’는 소비자들에게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쇼핑할 기회를, 나아가 유통 업계에는 홍보와 안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도록 도와주는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계산, 쇼핑 리스트, 이벤트 알림, 회원 관리, 쿠폰, 메모장, 구역별 위치 안내 등의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마트에서 겪는 불편함을 해소해 주고 유통 업계 또한 효과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생활에 밀접한 실용적인 작품입니다.

 

 

학장상 수상작 ‘SSUgether’

 

학장상을 수상한 류진모, 이기림, 신청민, 김은서, 김종찬, 김지훈 학우들의 작품인 ‘SSUgether’는 기본적으로 모임을 형성해주는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무엇보다도모임 개설자와 모임 신청자가 각자의 능력을 등록하여 서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고 이를 통해 원하는 사람과 모임을 맺어 모임의 목표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작품입니다.

 

 

학장상 수상작 ‘또우니’

 

 

총장상을 수상 중인 ‘It’s-Me’ 작품

 

이번 대회에서 가장 큰 상인 총장상을 수상한 한상연, 이유정, 황상일, 이현준, 방주성 학우들의 작품인 ‘Its-Me’입니다. 총장상을 수상한 한상연 학우에게 인터뷰를 요청하였습니다.

 

Q. 안녕하세요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컴퓨터학과 12학번 한상연입니다.

 

Q. Its-Me’를 만들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세요.

  A. 사실 사진은 촬영 당시 장소의 모습과 느낌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잖아요? 특히 쉽게 갈 수 없는 해외 유명 관광지에서의 사진 한 장 한 장은 누구에게나 의미 있는 사진일 것이고요. 저희들도 여행 다니는걸 좋아하는데 유명 관광지의 랜드마크에서 사진을 찍을 때 사진에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나오면 별로 멋 없잖아요. 그래서 ‘온전히 랜드마크와 나만이 나올 수 있는 사진을 찍을 수 없을까?’ 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Q. Its-Me’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A. Its-Me’ 는 영상 촬영을 통해 배경에 나오는 자잘한 움직이는 물체들을 없애주고 원하는 인물만 나오는 사진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Q. 소공전을 준비하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 가장 힘들었던 건 다들 영상 처리에 대해서 처음 접한다는 것 이였습니다. 그래서 밑바닥부터 시작했는데 ‘이걸 만들려면 어떤 기술을 써야하겠다.’를 모르기 때문에 초반에는 영상처리에서 쓰이는 기술을 하나씩 써보면서 나아갔는데 이 기간만 거의 한달을 소비했고 이 과정에서 과연 우리가 이걸 만들 수 있을까? 란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Q. 본 대회를 마무리하면서 느낀 소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먼저 저희가 만든 프로그램이 총장상을 받게 되어서 너무 감사하구요. 사실 저희가 만든 프로그램이 어느 수준 인가에 대해 잘 몰랐는데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합니다.

 

 

2017년도 소프트웨어 공모전 수상 결과

 

 

소프트웨어 공모전은 많은 학우들이 자신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제로 구현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좋은 작품이 많이 나왔습니다. 내년에도 좋은 작품들이 출품되었으면 좋겠고 더 많은 학우들이 소공전에 관심을 갖고 다 같이 참여해 좋은 기회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 작성 : 최동인 기자(cdi1996@naver.com)

 

사진촬영 : 최동인 기자(cdi1996@naver.com)

김준수 기자(junsu0814@naver.com)

 

편집 : 최유진 미디어팀장(barbby20@naver.com)

최동인 편집팀장(cdi1996@naver.com)

김수연 국장(syd026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