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3.5.31 (수)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comtimes.kr/news/603
발행일: 2014/09/20  김예영
빅데이터로 구현하는 패턴의 Visualization 세미나
근래의 가장 큰 이슈인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보자!

  2014911, 빅데이터에 대한 세미나가 정보기술세미나2 수업의 일환으로 정보과학관 102호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빅데이터로 구현하는 패턴의 Visualization’이라는 주제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빅데이터아카데미의 문영상 자문위원께서 강연해주셨습니다. 근래에 가장 큰 이목을 끌고 있는 빅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세미나는 총 4개의 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빅데이터로 구현하는 패턴의 Visualization'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세미나

 

 

  1장의 주제는 분석관점에서의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로 빅데이터라는 개념을 학생들이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빅데이터는 데이터들 간에 존재하는 패턴을 발견하고 발견한 패턴을 통해 특정한 사건을 사전에 예측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곧 변화에 대처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관점의 사이트는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즉각적, 개별적, 다면적인 통찰력을 이용하여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1장. 분석관점에서의 빅데이터의 이해

 

 

  이어서 빅데이터 시장의 전망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세계의 데이터량은 20122.7 ZB에서 연평균 40% 성장하여 202040 ZB로 증가할 전망이지만 이 중 23%만 응용가치가 있으며 3%만 분류 가능하고 0.5%만이 분석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빅데이터 시장은 기억장치, 서버, 네트워크 장비,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저장장치, 서비스를 통해 연 55%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Big Data속에서의 Data

 

 

  2장에서는 빅데이터에서 찾는 데이터의 패턴이라는 주제로 패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패턴이란 일정한 형태 또는 양식적인 유형으로 언어나 문자 같은 인위적인 요소와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나 현상과 같은 자연적인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패턴의 예시로는 물과 눈의 육각형 패턴, 우주 자전의 타원형 패턴, 꽃잎과 잎줄기의 대칭형 패턴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2장. 빅데이터에서 찾는 데이터의 패턴

 

 

  비즈니스와 패턴 간의 관계는 모든 비즈니스가 일정한 패턴 속에서 돌아가므로 패턴은 비즈니스의 Winning Point로 정의할 수 있다고 설명하셨습니다. 비즈니스에서의 패턴 구조는 제품 개발 패턴, 마케팅 패턴 등 기업 측면의 패턴과 상품 구매 패턴, 소비 패턴 등 고객 측면의 패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의 패턴 구조가 얼마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와 패턴 분석

 

 

  3장은 ‘IT관점에서의 빅데이터 시스템에 대한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 장에서는 데이터를 추출, 수집하고 그에서 비롯된 데이터를 저장, 처리 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3장. IT관점에서의 빅데이터 시스템

 

 

4장. 빅데이터의 미래

 

 

  마지막으로 4장의 주제는 빅데이터의 미래로 구글 글래스와 전기 자동차인 테슬라 등을 예로 들어 설명하셨습니다. 그 외에도 웹사이트 아마존은 고객의 쇼핑 패턴을 수집하고 예측하여 이를 다양한 유무형의 정보로 이용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가 계속 성장한다면 앞으로 전쟁의 개념은 바뀔지도 모른다고 전하셨습니다.

 

 

세미나를 마치며

 

 

  세미나의 마지막에서 문영상 자문위원께서는 빅데이터가 클라우드, IOT(사물인터넷)와 융합되어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컴퓨터학부의 많은 학생들이 근래에 이슈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에 대해 보다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에 대한 모든 것을 알기에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앞으로 빅데이터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기사 작성 : 김예영 기자(ask5618@gmail.com)

 

사진 촬영 : 변기범 국장(fun6iver@naver.com)

 

편집 : 김태호 편집팀장(powerxogh@hanmail.net)

석나영 미디어팀장(snyun6455@naver.com)

변기범 국장(fun6iv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