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2.22 (토)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comtimes.kr/news/593
발행일: 2014/06/08  정승현
LG전자 MC사업부 채용 경험담 세미나
면접의 최근 동향과 그 경험담을 들어보자!

  지난 520 오후 6시에 정보과학관 102호에서 IT대학 학부생과 LG전자 Embedded Software Track(이하 ESW 트랙) 이수 진행자들을 위한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올해 신입사원이 된 선배들의 채용 경험담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LG전자와 ESW 트랙에 관심을 보인 학생들에게는 이번 세미나가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세미나의 연사는 컴퓨터학부 출신 양우철 연구원과 정보통신전자공학부 출신 홍성호, 진소슬 연구원이 맡았습니다.

 

 

첫 번째 연사 홍성호 연구원

 

 

두 번째 연사 양우철 연구원

 

 

마지막 연사 진소슬 연구원

 

 

  이번 세미나의 연사를 맡은 세 명의 연구원들은 ESW 트랙 1기 이수자였으며 ESW 트랙을 이수하는 과정과 채용 당시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 면접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조언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홍성호 연구원의 발표 내용 목차

 

 

  세 연구원의 발표에서는 LG전자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요구하는 역량과 면접 및 발표 시 준비해야 할 점이 공통적인 주제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갖춰야 할 첫 번째 역량은 독함과 치밀함을 가진 자연성 인재가 되는 것이었고 다음 역량은 탄탄한 기반지식이었으며 마지막 역량은 풍부한 개발경험이었습니다. 첫 번째 역량에서 독함과 치밀함은 실력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신입사원의 열정으로 무엇이든지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자연성 인재는 스스로 불타는 마음가짐을 갖고 실행함으로서 주위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을 뜻합니다.

 

 

LG전자가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량

 

 

  다음 요구역량인 탄탄한 기반지식은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소프트웨어 지식에 대해 풍부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자신의 특기인 분야에 대해서는 그 어느 누구보다 깊게 알고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추고 있는 T자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T자형 인재가 된다면 자신의 특기 분야가 아닌 문제에도 넓은 지식을 적용하여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마지막 요구역량인 개발경험에 대해서는 많은 학생들이 부족한 점이라고 강조하며 교내외 공모전에 참가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면서 개발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는 양우철 연구원

 

 

  세 연구원 모두 면접 시 필요했던 자질로는 자신감을 가장 으뜸으로 뽑았습니다. 자신을 면접관에게 보여주는 자리인 만큼 절대 기죽지 말고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사전 준비 시 자신의 지원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본인의 역량과 맞게 표현한다면 본인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1차 면접전형

 

 

2차 면접전형

 

 

  마지막으로 기타 면접과 서류전형 준비에 대한 조언으로는 압박면접에 대비하기 위해 손으로 직접 코드를 짤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한 영어면접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영어로도 준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더불어 소모임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잘 강조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세미나에 참관한 IT대학 학생들

 

 

  이번 세미나는 가장 최근에 입사한 선배들의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IT대학 학부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세미나였습니다. IT대학 학생들 모두가 취업에 대해 지나치게 초조해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여 이번에 진행된 세미나와 같은 자리를 통해 후배들에게 좋은 경험담을 들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 작성 : 정승현 기자(jsh152169@gmail.com)

 

사진 촬영 : 변기범 국장(fun6iver@naver.com)

 

편집 : 김태호 편집팀장(powerxogh@hanmail.net)

석나영 미디어팀장(snyun6455@naver.com)

변기범 국장(fun6iv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