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9.10.18 (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comtimes.kr/news/556
발행일: 2014/04/20  공태현
공학교육인증제도가 정확히 무엇일까?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중간고사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대부분의 14학번 신입생들은 이제 대학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을 마쳤습니다. 하지만 대학교에는 고등학교와 다른 점들이 많기 때문에 궁금한 것들은 아직 남아있을 것입니다. 그 다른 점들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바로 시간표를 직접 짜는 일입니다. 시간표를 짤 때 학생들은 공학교육인증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지만 접하는 만큼 자세히 알지 못 합니다. 그래서 지난 49일 공학교육인증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는 학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숭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주최로 진행되었습니다.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공학교육인증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공학교육인증제도는 한국공학인증원이 제시하는 인증기준에 따라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공학실무에 효과적으로 종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음을 증명해주는 제도입니다. 이수자들은 국제적인 인증기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글로벌한 공학인재로서 증명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공학교육인증제의 개념

 

 

우리 숭실대학교는 2006년부터 공과대학과 글로벌 미디어학부를 제외한 IT대학에서 공학교육전문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였습니다. 그리고 공학인증평가를 신청하여 3년에 걸쳐 진행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엄격한 평가 끝에 20091'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인증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성과 달성

 

 

  그렇다면 이러한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어떻게 학점을 이수해야할까요? 공학인증의 요건은 바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하는 교과영역별 이수학점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컴퓨터학부의 경우 컴퓨터정보기술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공학주제 60학점, 전문교양 18학점, BSM(기초 수학과학) 18학점 이상을 만족해야 합니다. 더불어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인증필수 교과목을 반드시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공학교육인증의 중요성

 

 

  그럼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모두 이수한 후 이수증을 발급받은 학생들은 졸업한 뒤에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공학교육인증의 혜택은 크게 국내혜택과 국제혜택으로 구분됩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그룹 계열사, Microsoft, NHN, KT, 안철수 연구소 등의 국내 유수기업 입사 과정 중 진행되는 서류전형과 면접에 가산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국제적으로는 해외 유학이나 취업, 기술사 시험 응시 등에 있어서 워싱턴 어코드와 동등한 자격인증을 받게 됩니다. 워싱턴 어코드란 1989년에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의 총 6개 선진국들이 맺은 국제협약으로 자국의 대표 공학교육 인증기관이 인증한 공학 교육과정을 다른 회원국에서도 동일하게 인증해 주기로 합의한 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 관련 기사

 

 

  이렇게 공학교육인증에는 많은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학생들은 공학교육인증에 대해 우호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공학교육인증 커리큘럼에 이수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과목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취업 시에 이점이 있다는 것을 체감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공학교육인증 이수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수의 대기업들이 엔지니어를 채용할 때 전공에 대한 집중 평가에서 공학교육인증 이수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이 확산되고 있고 이수자에 대한 평가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공학교육인증 관련 최근 기사

 

 

  글로벌 경쟁시대에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 진출에도 다리를 놓아주는 공학교육인증제도는 2014년 현재 국내 101개 대학에서 623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201316197, 누적 58774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의 학과에 입학하는 2016년 학생들은 필수적으로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공학교육인증을 이수한 학생들은 점점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그리고 졸업 후 더 많은 기회를 잡기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공학교육인증 제도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기사 작성 : 공태현 기자(gody622@hanmail.net)

 

사진 촬영 : 백승훈 기자(seunghoon-korea@hanmail.net)

이준수 기자(joyangel93@naver.com)

최지예 기자(cjy2426@hanmail.net)

 

편집 : 김태호 편집팀장(powerxogh@hanmail.net)

석나영 미디어팀장(snyun6455@naver.com)

변기범 국장(fun6iv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