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4.4.19 (금)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comtimes.kr/news/427
발행일: 2011/12/22  양승호
혹시 IT 특기병에 대해 아시나요?
군대에서도 내 전공을 활용해 보자


 

 대학생 생활은 즐거우신가요? 신입생의 경우 이제 막 1년을 마치고 공부와 연애 그리고 알바를 하면서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지만 많은 남학생들은 분명 대학 생활 중에 군대를 언제 가야하나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대학 생활에 본격적으로 가야될 군대 때문에 걱정이고 또 갔다 와서 학교생활에 적응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이 많이 됩니다. 1학년 끝나고 많은 학생들이 군대에 가는데 무작정 아무런 병과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무런 병과에 가게 된다면 나중에 복학 한 다음에는 전에 내용이 기억이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코딩하는 실력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고민들을 덜어줄 좋을 방도가 있습니다.

 

  그 방도가 바로 특기병 지원인데요, 현재 군대는 대학생들의 전공과 적성을 살려서 군대에서도 적성을 살릴 수 있게 지원하는 병과들이 많습니다. 그 중 컴퓨터 공학에 특화된 병과가 있습니다. 그것이 IT특기병입니다. IT 계열 하면 많은 사람들이 산업체를 생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산업체는 3년간 근무 해야 하고 또한 웬만큼 코딩을 잘하지 않는 이상 뽑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이제 막 대학생이 와서 학과를 정한 학생에게는 진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IT특기병은 2년 근무에 코딩뿐만 아니라 다른 IT계열 예를 들어 프로그램 관리와 컴퓨터 네트워크 등 다른 여러 가지들도 공부 할 수 있습니다. IT특기병은 사이버 수사병, 정보보호기술병, S/W관리병, 정보 통신 운영 기술병이 있습니다.

 

  사이버 수사병은 부대 내에 사이버 범죄가 있는지 미리 예방 하고 정보보호기술병은 컴퓨터 바이러스를 예방하면서 외부의 불법적인 침입을 막습니다. S/W관리병은 전산 프로그램 관리와 프로그램 개발을 그리고 정보 통신 운영 기술병은 부대 안의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운용 되는지 그리고 네트워크 연결 등등 네트워크와 관련된 일을 담당합니다.

 

  여기 IT특기병들은 거기서 자신이 직접 실무 업무를 하기 때문에 나중에 사회생활 할 때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역을 한 뒤에도 1년 정도 경력을 인정받기 때문에 나중에 취직 면에서도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1년 경력을 얻을 시에 무슨 이득이 있을까 하고 궁금해 할 수 있는데 실제로 여러 가지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자격증으로 보자면 1년인정 가능 자격증 목록으로 CCE.CCP,MCITP,GISO 등등이 모두 1년 이상 경력이 필요하고 많은 IT계열 회사들 중에서도 몇 년 이상 경력을 뽑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년 경력과 군대에서 배운 실무 경험은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표] 군특기병 지원 가능 병과

 

  그렇다면 it특기병은 어떻게 해야 갈 수 있을까요? 학교 성적과 이수학기를 우선적으로 보기 때문에 1학년은 상대적으로 합격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이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1학년을 끝마치고 가도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자격증은 표를 보면 여러 가지가 존재 합니다. 그 중 MCP,MCSE,LPIC,CCNA 등등은 모든 병과에 지원 가능합니다. 자격증 중에서는 대학 올라오자마자 공부하기에는 조금 따기 힘든 자격증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대학에 와서는 LPIC와 CCNA 두 자격증이 그래도 따기 쉬운편입니다. 그중 CCNA는 3~4개월 정도를 독학으로 합격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자신이 이제 막 대학교 와서 전공을 정한다음에 특기병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충분히 특기병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IT특기병에 지원하기 위해서 자격증만 따면 바로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봐야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심사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하니 자격증을 열심히 따서 도전해 본다면 충분히 합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이 간다고 자신도 똑같이 휩쓸려서 2년이란 시간을 군대에서 자신의 전공을 묵혀두길 바라나요? 만약 그게 아니라면 조금의 시간을 투자 하여 2년이란 시간을 오히려 더 살릴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의 전공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특기병에 지원함으로써 실무 경험도 쌓고 자신에 맞는 전공 실력도 늘릴 수 있는 특기병에 지원해 보는 게 어떨까요?

 

 

                         

작성 : 양승호 기자(select032@naver.com)

편집 : 컴타임즈 편집국(chicrebecca@gmail.com)


양승호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